본문 바로가기
정보

구글 애드센스 무효 클릭 신고 하기 - 1 : IP 추적을 위한 애널리틱스, 태그관리자 기본 세팅

by 녹실 NOKSIILL 2022. 3. 23.
반응형

구글 애드센스 무효 클릭 신고 하기 - 1 : IP 추적을 위한 애널리틱스, 태그관리자 기본 세팅

조회수 얼마 되지도 않는 신생 블로거인데도 무효클릭이 발생해서 두 번이나 신고했다. 이 세팅을 한지 아직 한달도 되지 않았고, 첫 신고는 세팅한 그 주였다. 상황이 이렇다보니 나중에 또 만들게 될(과연...) 블로그를 위해서, 그리고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서 정리해 두는 글이다. 한 페이지에 몰아서 정리된 글을 보니 너무 혼란스러워서 나는 챕터를 조금 나눠서 업로드 할 예정이다.

 

<목차>

1. 태그 매니저(태그 관리자)와 애널리틱스 기본 세팅

 1-1. 태그 관리자 - 컨테이너 만들기

 1-2. 태그 관리자 - 태그 관리자 코드를 블로그 태그에 삽입하기

 1-3. 애널리틱스 - 속성 만들기

 1-4. 애널리틱스 -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(IP addr)

 * 추적 ID 메모

2. 태그 관리자 변수, 트리거 등 상세 세팅 등을 다룰 예정(1번 과정보다 더 복잡함)

3. 무효클릭 IP 보고서 생성 및 확인 방법, 애드센스에 신고하는 방법 

 

2번 3번 글에서 상세 세팅, 신고를 위한 보고서 추출 방법과 신고 방법도 남길텐데 우선 세팅이 매우 중요하니 이 글에는 기초 세팅하는 방법을 다룬다. html을 접해보지 않았거나 접해보았어도 이런 세팅은 처음이라 어려울 수 있으니 차근차근 하길 권장한다. 한 페이지에 몰아있고 캡쳐가 작은 설명 보고 했다가 중간에 뭐 빼먹어서 다시 만든 부분이 있다... 그래서 내 나름의 방식으로 다시 정리하는 것이다. 

 

나는 애드센스 통과한 지도 얼마 안되었었고, 글도 많이 없고 조회수도 많이 안 나오는데 설마 무효클릭이 있겠나 싶었다. 그래서 미루다가 한 개의 글이 다음 최상단이다보니(지금은 기간이 지난 내용이라 조회수 안 나옴) 불안해서 설치해봤다. 그리고 본 보고서에는 정말 무효클릭이 발생하고 있었다... 왜이렇게 심보가 못된걸까? 하지만 나도 어지간히 돌아이라서 나한테 해를 입히면 꼭 갚아줘야 하기 때문에 전부 찾아내서 신고를 할 것이다. 남들 무효클릭 하고 다니시는 분들 본인 애센에 IP 제재 받으시길~

 

 

 

1. 태그 매니저(태그 관리자)와 애널리틱스 기본 세팅

https://marketingplatform.google.com/home

구글의 태그 매니저, 애널리틱스 외에도 여러가지 서비스를 한 눈에 확인 가능한 주소로 남긴다. 활동 영역이 넓어지면 유용할 것 같다.

 

1-1. 태그 관리자 - 컨테이너 만들기

아래 캡쳐는 이미 계정이 만들어진 후이다. 계정 만들기를 하면서 컨테이너를 만들게 되어있으니 계정 만들기만 눌러주면 된다. 이후 컨테이너만 추가 할 경우  ··· 버튼 > 컨테이너 만들기 를 해주면 된다.

계정 이름은 원하는 대로 입력해준다.

특별히 설정할 것은 없고 아래 컨테이너 설정 부분만 아래 사진처럼 웹으로 해주면 된다.

컨테이너 이름 : 블로그 주소 > 웹 > 만들기

 

 

 

1-2. 태그 관리자 - 태그 관리자 코드를 블로그 태그에 삽입하기

태그 관리자 작업공간 탭에서는 어떤 카테고리에 들어가도 탭이 있는 줄에 컨테이너 ID가 보인다.

이 컨테이너 ID를 클릭하면 티스토리에 넣어줄 코드를 확인한다.

이제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를 열어

꾸미기 > 스킨편집 > html 편집 

으로 들어간다.

head와 body 태그는 html에서 뼈대이다 보니 비교적 상단에 위치하여 찾기 쉬운 편이다. 블로그 테마에 따라 조금씩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스크롤을 내리지 않아도 찾을 수 있을 것이다.

 

 

 

1-3. 애널리틱스 - 속성 만들기

 

속성 이름은 구분하기 편한 걸로 하면 좋을 것 같다.

접혀있는 고급 옵션 보기를 클릭해서 펼쳐준다.

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 만들기를 활성화하고 아래 체크 사항을 반드시 확인한다. 

 

 

1-4. 애널리틱스 -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(IP addr)

관리 ⚙️(톱니바퀴) > 맞춤 측정기준

새 맞춤 측정기준 설정

IP addr 은 임의로 정한 이름이다. IP 주소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, 다른 이름으로도 지정은 가능하나 다른 곳에서 쓰이기 때문에 이름을 기억해 두어야 한다.

 

 

 

 

* 추적 ID 메모

이후 추적 ID가 필요하기 때문에 미리 메모해 두면 편하다.

관리 ⚙️(톱니바퀴)에 들어가자마자 보이는 속성 이름 옆 가로에도 나와있고, 아래 속성 설정에 들어가서도 확인 가능하다.

 

이제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위한 기본 세팅은 끝났다.

어렵다면 그림 찾기 하듯 이미지와 똑같은 설정 찾아다니며 따라 하다보면 되긴 된다. 나도 처음에 뭔 소리인가 싶어서 영혼없이 흐름대로 따라갔었다. 

반응형

댓글